미국대학 입학 – USA Today 자기소개서 팁

학부든 대학원을 지원하든 대부분의 지원서에는 자기소개서가 필요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서에서 가장 중요한 일부이고 어떨 때는 합격을 결정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더 잘 보여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지원서의 빈 칸을 채워넣는 식의 딱딱한 글이 아니라 한 사람의 인격을 입체감 있게 나타내줄 수 있는 유일한 항목이기도 합니다.

수많은 조언과 작성팁이 있지만 USA Today가 정리한
자기소개서 작성법만 잘 읽고 적용하셔도 합격에 한발 더 가까워지실 수 있습니다.

1.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세요

콜럼비아 저널리즘 대학원은 학생들에게 가족, 교육, 재능 혹은 스스로의 열정에 대해 쓰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대학은 지원자의 삶의 의미있는 장소 혹은 사건, 읽었던 책, 만났던 사람들 혹은 본인을 지금의 본인으로 만들 수 있었던 일 경험 등에 대해 듣고 싶어합니다.

지원서를 받는 학교는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어합니다.
좋아하는 사람과 첫 데이트를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솔직하지만 자신이 가진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2. 다양성을 보여주세요

자기소개서 전문가인 Rayna Reid는 Cornell에서 학사를, UPenn에서 석사를, 그리고 현재 Columbia에서 법학위를 취득 중입니다. Reid는 자기소개서를 간단히 말해서 대학이 본인과 사랑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자기소개서는 다른 지원자들로부터 차별화를 할 수 있는 확실한 기회에요.”

“왜 그들이 너를 합격시켜야 하는지 설명하세요. 자신이 뭘 기여할 수 있는가를 말하세요.”

USC의 학생 서비스 협회의 멤버이자 학생인 Sean Carpenter는 다른 지원자들로부터 차별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반복해서 강조했습니다.

Carpenter는 Annesberg School for Communication 입학처에서 일을 하며 예비 학생들과 매일 마주치고 있습니다.

“학교들은 당신이 다른 지원자들과 어떻게 다른지 보고싶어 해요. 수많은 모든 지원자들 중에 당신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본인을 하나의 인격체로 성정하고 성격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들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3. 대학마다 제출하는 자기소개서가 달라야 합니다

대학마다 자기소개서도 모두 달라야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한가지 글로 모든 지원서에 사용하려 하지만 입학처들은 이런 사실을 다 알고 있을 것입니다.

“지원하는 프로그램에 왜 관심이 있는지 확실한 이유를 댈 수 있게 조사를 하세요.”

“같이 일하고 싶거나 연구를 하고 싶은 분야의 사람들과 얘기를 해보세요, 그리고 그런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언급하세요. 공부하고 싶은 분야와 관련된 수업을 들었던 걸 언급하는 것도 도움이 될겁니다.”

 

4. 간결하게 유지하고 지시를 따르세요

지시사항을 유심히 읽어보세요. 입학처에서 가장 싫어하는 것 중에 하나가 단어 제한을 지키지 않는 학생들입니다. 지원서를 읽히기도 전에 쓰레기 통에 쳐박히게 될 여지를 두지 마세요.

믿기 힘들 수도 있겠지만 한 장 내에 하고 싶은 말을 다 적을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혼자의 힘으로 못 하겠다면 선생님이든 누구든 첨삭을 부탁해서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5. 이력서, 학점, 시험 점수 이상의 것을 보여주세요

많은 학생들이 그들의 학점이나 시험 점수가 입학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거라 걱정합니다.
자기소개서는 과를 옮긴 경험, 낮은 학점, 경험 부족 같은 약점을 설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예를 들어 Reid는 4.0의 학점을 갖고 있지 못한 것에 대해 걱정을 했었다고 합니다. 완벽한 학점을 갖고 있지 않기에 그녀는 그 시간에 했던 다른 일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조정 팀에서 활동을 한 경험, 봉사활동 경험 등은 다른 것에 투자했던 시간이 성장에 도움을 주었다는 것을 보여주면 됩니다.

6. 스토리를 들려 주세요

“재밌는 얘기 듣는거 싫어 할 사람 없잖아요. 퓰리처 상 탈 정도로 엄청난 이야기일 필요는 없어요.”

“제가 썼던 대학 자소서 중 하나는 제 삶이 얼마나 영화 같았는지에 대한거였고 영화 <Dirty Dancing>이 어떻게 제 삶을 바꿔놓았는지에 대한거였어요. Princeton에 다니는 제 언니는 심지어 파리를 죽이는거에 대한 글도 썼었습니다.”

피해야 할 것 중 하나가 입학사정관을 지루하게 하는 것입니다.
창의적이고 색다른 각도에서 독특한 스토리를 얘기하여 기억에 남게 하세요.

Post Banner at the Bottom
도움이 되셨다면 공유해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